딕셔너리와 집합은 파이썬에서 중요한 데이터 구조입니다. 이들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이번 강좌에서는 딕셔너리와 집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, 예제를 통해 실습해 보겠습니다.
- 딕셔너리 딕셔너리는 키(key)와 값(value)으로 구성된 순서가 없는 컬렉션입니다. 키는 유일해야 하며, 값은 중복될 수 있습니다. 딕셔너리는 중괄호({})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아래와 같이 딕셔너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student = {"이름": "홍길동", "나이": 20, "학교": "한국대학교"}
위 예제에서 “이름”, “나이”, “학교”는 키이고, “홍길동”, 20, “한국대학교”는 값입니다. 딕셔너리에서 키를 사용하여 값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
print(student["이름"]) # 출력: 홍길동
딕셔너리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려면 새로운 키와 값을 할당하면 됩니다.
student["전공"] = "컴퓨터공학"
print(student) # 출력: {"이름": "홍길동", "나이": 20, "학교": "한국대학교", "전공": "컴퓨터공학"}
딕셔너리의 키와 값을 순회하려면 for
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for key, value in student.items():
print(key, ":", value)
- 집합 집합은 고유한 값을 가지는 순서가 없는 컬렉션입니다. 집합은 중괄호({})나
set()
함수를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아래와 같이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fruits = {"사과", "바나나", "딸기"}
집합에는 중복된 값이 포함되지 않으므로, 중복된 값을 제거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. 집합에 새로운 값을 추가하려면 add()
메서드를 사용합니다.
fruits.add("오렌지")
print(fruits) # 출력: {"사과", "바나나", "딸기", "오렌지"}
두 개의 집합을 합치려면 union()
메서드나 |
연산자를 사용합니다.
fruits1 = {"사과", "바나나", "딸기"}
fruits2 = {"배", "오렌지"}
combined_fruits = fruits1.union(fruits2)
print(combined_fruits) # 출력: {"사과", "바나나", "딸기", "배", "오렌지"}
집합에 대한 다양한 연산들도 제공됩니다. 예를 들어, 교집합을 구하려면 intersection()
메서드나 &
연산자를 사용하고, 차집합을 구하려면 difference()
메서드나 -
연산자를 사용합니다.
fruits1 = {"사과", "바나나", "딸기"}
fruits2 = {"배", "딸기"}
intersection = fruits1.intersection(fruits2)
difference = fruits1.difference(fruits2)
print(intersection) # 출력: {"딸기"}
print(difference) # 출력: {"사과", "바나나"}
이렇게 딕셔너리와 집합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딕셔너리와 집합은 파이썬에서 많이 활용되는 자료구조이므로, 자세히 이해하고 숙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예제 코드를 통해 실습해 보면서 딕셔너리와 집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보세요.